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자전거 국토종주 관하여

by 이도도도도도 2021. 11. 9.

자전거로 국토종주를 하는 것은 자전거 라이더들에게는 누구나 꿈꾸는 것일 텐데요. 우리나라는 633km의 국토종주를 할 수 있는데요.

 

국토종주 만만히 봐서는 절대 안되는것중 하나인데요. 국토종주 여간 힘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국토종주 자전거 선택

 

국토종주를 위해서 자전거를 선택 하실 수 있는 상황이신 분들을 위해서 자전거 선택의 팁을 드리려 합니다. 제일 추천할 수 있는 자전거 종류는 MTB, 하이브리드 등이 있는데요. 

 

MTB는 서스펜션에 전방에만 달려있는 하드테일 자전거를 더 추천드리고요,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로드 자전거와 MTB 자전거가 섞인 일자형 핸들바에 로드 자전거의 특징인 얇고 큰 바퀴가 장착되어있는데요.

 

국토종주 장거리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탈 수 있는 초보자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자전거 입니다. 혹시 자전거 라이딩 시 불안한 느낌이 드시면 타이어 폭이 조금 더 넓은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토종주 자전거 용품

 

  헬멧

국토종주는 600km를 넓게 달려야하는 아주 장거리 중에 장거리 라이딩 코스이기 때문에 알 수 없는 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철저하게 더 준비해야 하는데요. 

 

포장이 잘된 도로를 다닐때도 있고, 비포장 도로를 달릴 때도 있으며 차도를 달리기도 합니다. 장시간으로 라이딩을 하시다 보면 집중력이 감소해지기 마련인데 이때 위험이 도사릴 수 있으니 헬멧은 꼭 착용하셔야 합니다.

 

꼭 장거리 코스인 국토종주가 아니여도 자전거 라이딩하기 전에는 반드시 헬멧 착용을 추천드립니다. 늘 다양한 위험이 있기 마련이니까요.

 

  전조등 후미등

라이트는 헬멧과 함께 가장 중요한 준비물 그리고 안전을 지키기위한 용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자전거 국토종주를 하다 보면 꼭 밝은 낮에만 라이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두운 밤에도 라이딩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라이트가 없고 가로등마저 없다면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곳을 자전거를 타고 가셔야 하는데요.

 

또 내 앞도 안보이는것은 물론 혹시나 지나가는 자동차가 라이트 없는 라이더를 인지하지 못해서 사고가 날 위험이 있으니 본인과 타인의 안전을 위해서 라이트는 필수로 장착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거치대

자전거 국토종주를 하다보면 핸드폰이 꼭 필요한 상황이 오게 되는데요, 이때 스마트폰이 가방 안에 있다면 달리면서 한 손으로 꺼내게도 되고 아니면 멈춰서 스마트폰을 꺼내야 하는데 굉장히 번거로운 상황일 겁니다.

 

스마트폰 거치대가 있다면 스마트폰을 장착해서 매번 필요시마다 꺼낼 필요 없이 내비게이션도 사용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물통, 물통 케이지

자전거 국토종주는 장시간 라이딩이므로 체력소모가 굉장합니다. 간단한 간식도 필요하지만 수분 섭취는 꼭 필요한 것이니 물통과 물통 케이지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자전거 자물쇠

자전거 국토종주 라이딩 시 중간에 식사를 하게 되기도 하고 장시간 자전거를 주차할 때가 있는데요. 이때 자전거 자물쇠로 잠거야 합니다. 무게가 제법 나가서 불편함은 있지만 도난 방지를 위해서는 자물쇠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펑크 및 간단한 수리 용품

자전거 국토종주 오래 하다 보면 타이어가 펑크 날 수도 있고, 간단하게 수리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니 타이어 펑크가 날 때 임시로라도 공기를 넣을 수 있게 미니 펌프 또는 펑크를 막을 수 있는 펑크패치나 예비 튜브가 필요합니다. 또 자가 수리가 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을 때를 대비하여 간단한 수리용품도 챙기시면 좋습니다.

 

 

  패니어 가방

자전거 국토종주 라이더들을 보면 가끔 백팩을 메고 라이딩하시는 분들도 종종 계십니다. 단거리는 괜찮지만 장거리에는 어깨와 허리에 무리가 가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자전거 짐받이 쪽에 랙을 설치하여서 패니어 가방을 설치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조금이라도 무게를 분산하는 것이 좋으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