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자전거 안전수칙과 과실비율

by 이도도도도도 2021. 10. 18.

 

자전거 안전수칙

 

자전거도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안전수칙이 굉장히 중요한데 그 중요성을 간과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자전거 안전문화를 올바르게 장착하기 위해서 자전거 5대 안전수칙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자전거 5대 안전수칙

 

1. 안전모 (헬멧) 착용.

2. 안전속도 준수. (과속금지)

3. 전조등.후미등 미리 설치하여 야간 주행 시 라이트 켜기.

4. 음주운전 금지.

5. 주행 시 핸드폰이나 이어폰 착용하지 않기.

 

기억하기 쉬우시게 자전거 5대 안전수칙 말씀드렸지만 이외에도 지켜야 할 안전수칙은 굉장히 많습니다. 자전거 도로로 자전거 주행을 하시는 분들을 보기 어려운데요. 꼭 자전거 주행 시에는 자전거도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또 우측으로 주행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셔야 하고 자전거 주행에도 안전거리 유지가 있습니다 3m 안전거리를 유지하여 자전거를 주행하셔야 합니다.

 

 

출처: 도로교통공단 https://m.blog.naver.com/koroadblog/222015870273

 

자동차 운전자, 보행자 안전수칙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자동차에 속한다는 것 제 지난 포스팅을 보셨으면 아실 텐데요. 자전거 주행 시 보행자와 사고가 나면 도로교통법에 속하기 때문에 큰 일로 번지기 마련입니다. 자전거 운전자, 보행자 안전수칙을 자라 지키셔서 안전주행하시기 바랍니다. 

 

 

1. 자동차 운전자는 자전거와의 안전거리 확보

자동차 운전자는 자전거와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때 앞, 뒤뿐만이 아니라 옆에 거리도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2. 자동차 우회전시 직진하는 자전거 주의

자전거는 자동차 도로 오른쪽에서 주행하기 때문에 자동차 주행 시 우회전하실 때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자전거도로에 자동차 불법 주. 정차 금지

자전거도로에 가끔씩 자동차를 주. 정차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것은 명백한 불법입니다. 또한 시야를 가려서 자전거 사고의 주원인이 되는 것이니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자전거. 보행자 겸용 도로에서의 보행

보행자는 도로를 보행 시 항상 주의를 살피셔야 하는데요 요즘 스마트폰을 보면서 걷는 사람들이 많아서 더욱더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항상 걸으실 때는 주변을 살펴 자전거 충돌사고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5. 본인 전용 도로 이용

당연한 이야기지만 자동차는 자동차 도로, 자전거는 자전거도로, 보행자는 인도를 이용해야 합니다.

 

 

자전거 사고 과실비율

 

자전거 사고도 자동차 사고만큼 위험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제 과실비율에 관하여 알아볼 텐데요. 그럼 과실비율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해보겠습니다.

과실비율 정보 포털에서는 과실의 개념을 이렇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과실의 개념

교통사고에서의 과실은 자동차 운행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의 운전자 주의의무 위반에 대한 책임을 의미하며, 과실비율은 교통사고 가해자와 피해자의 책임 정도를 나타내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과실비율 산정원칙

 

1. 도로교통법의 우선권 여부에 따라 판단합니다.

2. 교통 강자의 위험부담의 원칙이 있습니다. (예: 자동차의 위험부담 > 보행자의 위험부담)

3. 사고 당시의 구체적 상황 (차량의 속도, 사고 현장의 교통량, 가시거리, 도로의 폭과 종류 및 상황, 교통정리 및 규제상황, 기후와 계절을 비롯한 자연조건 등)을 고려합니다. 

 

자전거 사고 과실비율 사례 

출처: 과실비율 정보 포털

 

 

자전거 사고에 과실비율 사례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몇 번 강조한 것처럼 자전거도 도로교통법상 '차'로 간주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면 도로교통법에 따라서 과식 비율이 적용됩니다.

 

사고 정황

신호등에 의해 교통정리가 이루어지는 교차로에서 서로 다른 도로를 이용하여 녹색신호에 교차로에 진입하여 직진하는 자전거 A와 적색신호에 교차로에 진입하여 직진한 차량 B가 충돌한 사고입니다.

 

 

기본 과실

위 사고는 도로교통법 제5조에 의거해 모든 차량은 신호기의 신호에 따를 의무가 있으므로 정상적인 신호에 교차로에 진입한 자전거 A는 신호를 무시하고 교차로에 진입한 차량 B에 대한 예견 및 회피 가능성이 극히 적어 신호위반을 한 차량 B의 일방과실로 정했습니다.

 

이밖에도 자전거 사고는 수없이 많은데요. 많이들 자전거 사고에 무신경하신 게 현실입니다. 오늘 알아보신 자전거 안전수칙을 꼭 기억하셔서 자전거 라이딩 전에 다시 한번 체크하시고 늘 상기하셔서 안전한 주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