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디지털 디톡스 자전거로 실천하세요.

by 이도도도도도 2021. 11. 16.

세계적으로 디지털 중독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처방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디지털 디톡스라고 합니다. 디톡스는 인체 유해 물질을 해독하는 것을 일컫는데요. 디지털 중독 치유를 위해 디지털 분야에 적용한 디톡스 요법을 디지털 디톡스라 합니다.

 

디지털 단식이라고도 하며 디지털 금식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세계적인 기업 구글의 회장인 에릭 슈미트도 디지털 디톡스의 필요성을 강조했는데요. 슈미트는 하루에 한시간만이라도 휴대폰과 컴퓨터를 끄고 사랑하는 이의 눈을 보며 대화하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하루 스마트폰 사용빈도

 

코로나로 인해서 실내에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폰, 티브이, 컴퓨터를 달고 사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는데요. 그 사람들 중에 청소년들이 제일 많은 거 알고 계셨나요??

 

어린이와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은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유. 아동이 바로 뒤라고 합니다. 스마트폰 중독증상이 안 좋은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스마트폰과 뇌의 상관관계

스마트폰이나 동영상을 보게 되면 잦은 계속해서 뇌는 강렬한 자극을 받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뇌는 계속 강한 자극만을 추구하게 되고 현실세계의 약한 자극은 지루하고 무감각하다고 느껴져서 집중력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장시간 사용한 사람의 뇌를 실제로 MRI로 분석한 실험 결과가 있었는데요. 생각 중추를 담당하는 회백질의 크기가 확연하게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특히나 어린이, 청소년들은 뇌가 성인만큼 완전히 자라지 않아서 산만하고 현실감각이 떨어지고 사회활동은 물론 일상생활에까지 그 영향이 미칠 텐데요. 이래서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한 것입니다.

디지털 디톡스 방법

디지털 디톡스 방법은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으로 추천하는데요. 세 가지의 제안이 있습니다.

1. 인터넷 휴요일 또는 한 시간 정도의 이별

2. 디지털과 단절된 시간을 채울 다른 일

3. SNS에 사진과 글을 올리고 싶을 때 공책에 대신하자.

 

디지털 디톡스는 자전거로

 

디지털 디톡스로 스마트폰, PC, 게임, TV 등의 디지털 기기를 멀리한다면 어떤 것으로 그 시간을 충당할 수 있을까요? 바로 자전거입니다! 전문가가 추천하는 디지털 디톡스 방법에서는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으로 말하는데요.

 

자전거를 타고 30분이 지나면 자전거를 타기 전보다 기억력, 추론 능력 등의 테스트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디지털 디톡스 방법에서 자전거로 하는 운동이 정신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고 하는군요.

 

자전거 라이딩 시 근육으로 가게 되는 혈액이 증가하게 되면서 근육의 산소량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이 근육뿐 아니라 뇌에서도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르몬에는 세로토닌과 도파민이 있는데요 자전거 라이딩을 하게 되면 이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된다고 합니다. 또한 자주 라이딩을 하게되면 불안과 스트레스를 덜 느끼게 되는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 등의 호르몬이 유지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건강에도 좋고 디지털 디톡스에도 좋은 자전거 라이딩 안전하게 준비하시어서 즐거운 자전거라이딩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